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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기획]

서비스 기획의 4대 요소

완벽한 장면 2024. 12. 24. 00:04

서비스 기획의 4대 요소

1. 최종 고객

최종고객 : 페르소나 가설 → 검증 최종 1인

 

2. 문제 리스트

  • 고객들이 현재 겪고 있는 불편함 → 니즈파악질문
  • 문제만 해결한다 → 가치가 떨어짐 ⇒ 경쟁사도 많음
  • 가장 많은 고객이 겪고 있는 불편함 한 가지 선정 → 왜 발생했을까? => depth 있게 바라본다
    ===> 문제점 도출 => 솔루션 제시

 

 


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은 다르다.
 

ex. 산에 나무들이 심어져 있다.

한 나무가 썩었다.

- 썩은 나무만 벤다?

- 전체를 방역한다?

=> 전부 일반인 관점

 

왜 이 나무가 썩었지?

에 대해서만 파악하면 됨.

 

일반인 관점으로 문제만 해결하면 문제는 계속 반복된다.

3. 문제점 도출

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

  • 문제점을 해결한다 → 필수 → Needs Point ⇒ 서비스가 살아남을 수 있음
  • 근본 원인을 해결하기 때문에 똑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음.
문제점은 문제가 일어나기 훨씬 전에 발생한다 < Hint >
기획자마다 정보력의 차이로 뎁스가 달라질 수 있다.

 

문제점 도출

바위가 막고 있어서 나무에 수분공급이 원활하게 안 되고 있었음 -> 문제점

==> 수로를 제작한다.

 

 

추리를 할 줄 알아야 한다.

 

문제점은 문제가 일어나기 훨씬 전에 발생한다 < Hint >

  • 1) 바위때문에 수로가 차단된다.
  • 2) 물이 막힌다.
  • 3) 나무에 수분이 도달하지 못한다.
  • 4) 나무가 썩었다.

 

내가 얼만큼 바라보느냐에 따라 진단의 depth가 달라질 수 있다.
솔루션의 질 차이로 귀결

 

 

4. 솔루션

"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"

 

문제해결능력

- 문제점을 도출하고,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.

 

그래서

솔루션 -> 제품화, 서비스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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