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즈케이스 (Use Case)
유즈케이스 (Use Case)
정의
: 특정 시스템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시나리오. 유즈케이스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단계들을 설명한다
목적
: 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을 정의하고, 개발자와 이해관계자가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돕는다.
구성 요소
- 행위자(Actor):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 또는 다른 시스템.
- 목표(Goal): 행위자가 달성하려는 목표.
- 시나리오(Scenario): 행위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단계들.
예시: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자가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유즈케이스
유저 플로우 (User Flow)
정의
: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스템을 통해 이동하는 경로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.
목적
: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할 때 어떤 경로를 따라가야 하는지, 그리고 각 경로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.
구성 요소
- 화면(Screen):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에서 마주하는 각 화면.
- 경로(Path): 사용자가 화면 간에 이동하는 경로.
- 액션(Action): 사용자가 화면에서 수행하는 동작(예: 버튼 클릭).\
예시: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자가 로그인하고 상품을 검색한 후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하는 과정의 유저플로우.
주요 차이점
포커스
: 유즈케이스는 주로 시스템의 기능과 요구사항에 집중하며, 유저플로우는 사용자 경험과 경로에 집중.
표현 방법
: 유즈케이스는 텍스트로 작성되는 경우가 많고, 유저플로우는 다이어그램으로 시각적으로 표현됨.
목적
: 유즈케이스는 시스템 개발의 기초가 되는 반면, 유저플로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및 최적화에 중점.
이 두 가지 개념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으며, 시스템 설계 및 개발 과정에서 모두 중요하게 사용.
유즈케이스 (Use Case) 예시
시나리오: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구매
행위자(Actor): 고객(Customer)
목표(Goal): 상품을 구매하기
유즈케이스 시나리오(Use Case Scenario):
- 고객은 웹사이트에 접속한다.
- 고객은 상품을 검색한다.
- 고객은 원하는 상품을 선택한다.
- 고객은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는다.
- 고객은 결제 페이지로 이동한다.
- 고객은 결제를 완료한다.
- 시스템은 주문 확인 이메일을 고객에게 보낸다.
유즈케이스 다이아그램 간단한 버전 GPT
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
유저플로우 (User Flow) 예시
시나리오: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구매
화면(Screen):
- 홈 화면
- 검색 결과 화면
- 상품 상세 화면
- 장바구니 화면
- 결제 화면
- 주문 확인 화면
경로(Path)
: 사용자가 화면 간에 이동하는 경로와 각 경로에서 수행하는 액션
유저플로우 다이어그램 간단한 버전 GPT
유즈케이스와 유저플로우의 비교
유즈케이스는 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각 단계를 텍스트로 설명하는 반면,
유저플로우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이동하는 경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.
유즈케이스 예시 (시나리오 형태로 설명)
유저플로우 예시 (다이어그램 형태로 설명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