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기획]
서비스 기획의 4대 요소
완벽한 장면
2024. 12. 24. 00:04
서비스 기획의 4대 요소
1. 최종 고객
최종고객 : 페르소나 가설 → 검증 최종 1인
2. 문제 리스트
- 고객들이 현재 겪고 있는 불편함 → 니즈파악질문
- 문제만 해결한다 → 가치가 떨어짐 ⇒ 경쟁사도 많음
- 가장 많은 고객이 겪고 있는 불편함 한 가지 선정 → 왜 발생했을까? => depth 있게 바라본다
===> 문제점 도출 => 솔루션 제시
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은 다르다.
ex. 산에 나무들이 심어져 있다.
한 나무가 썩었다.
- 썩은 나무만 벤다?
- 전체를 방역한다?
=> 전부 일반인 관점
왜 이 나무가 썩었지?
에 대해서만 파악하면 됨.
일반인 관점으로 문제만 해결하면 문제는 계속 반복된다.
3. 문제점 도출
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
- 문제점을 해결한다 → 필수 → Needs Point ⇒ 서비스가 살아남을 수 있음
- 근본 원인을 해결하기 때문에 똑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음.
문제점은 문제가 일어나기 훨씬 전에 발생한다 < Hint >
기획자마다 정보력의 차이로 뎁스가 달라질 수 있다.
문제점 도출
: 바위가 막고 있어서 나무에 수분공급이 원활하게 안 되고 있었음 -> 문제점
==> 수로를 제작한다.
추리를 할 줄 알아야 한다.
문제점은 문제가 일어나기 훨씬 전에 발생한다 < Hint >
- 1) 바위때문에 수로가 차단된다.
- 2) 물이 막힌다.
- 3) 나무에 수분이 도달하지 못한다.
- 4) 나무가 썩었다.
내가 얼만큼 바라보느냐에 따라 진단의 depth가 달라질 수 있다.
솔루션의 질 차이로 귀결
4. 솔루션
"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"
문제해결능력
- 문제점을 도출하고,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.
그래서
솔루션 -> 제품화, 서비스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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